[Keep] 국민연금 개혁안 발표(보험료율/소득대체율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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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Keep] 국민연금 개혁안 발표 (보험료율/소득대체율)
[보건복지부] 국민연금 개혁안 발표 (2023-10-30)
[정부]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 |
□ 보건복지부는 국민연금법 제4조에 따라 10월 30일 국무회의에서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을 심의·의결했다고 밝혔음. 이번 계획(안)은 국민연금을 지속가능한 제도로 개편하기 위해 ▲노후소득보장 강화, ▲세대 형평과 국민 신뢰 제고, ▲재정안정화, ▲기금운용 개선, ▲다층노후소득보장 정립 등 「5대 분야 총 15개 과제」를 제시함 |
□ 국민연금 개혁방향 및 추진과제 |
(출처: 보건복지부) |
[PDF]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
보건복지부 > 알림 > 보도자료 >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 국무회의 의결 |
첨부파일 > [별첨]+제5차+국민연금+종합운영계획(안).pdf > 다운로드 | 미리보기 |
[Detail]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
Ⅰ. 종합운영계획 수립 배경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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Ⅱ. 노후소득보장 현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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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한국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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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자영업자 |
근로소득자 |
공무원 등 |
3층 |
개인연금(235만 명, 7.6%) 세제적격 연금저축, 21.1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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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층 |
- |
퇴직연금 (684만 명, 22.3%) 21.12. |
직역연금(181만 명, 5.9%) 공무원연금, 사학연금 군인연금, 별정우체국연금 |
1층 |
국민연금 (2,250만 명. 73.3%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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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층 |
기초연금 (624만 명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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◆ 다층노후소득보장제도의 틀은 갖추고 있으나, 국민·기초연금을 중심으로 노후소득보장체계 운영, 사적연금은 보완적 기능 수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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◆ 안정적인 인구·경제구조에서 초고령화·초저출산·저성장 사회로 전환되면서 국민연금 재정구조에 대한 부담 야기 ◆ 전통적인 고용·가족관계가 아닌 비정형 근로 및 1인 가구 확산, 세대 간 연대 약화로 국민연금 가입·급여체계의 변화 필요 ◆ 노인의 소득여건은 개선된 반면, 노인 빈곤율과 양극화 심각 ⇨ 대상자별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보장방식으로 개편 필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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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민연금⇒ 미래세대를 위해 국민연금을 지속가능한 구조로 개편 필요, 사각지대 개선과 함께 국민 신뢰 제고도 병행 기초연금⇒ 노인빈곤 완화를 위해 기초연금의 노후소득보장 기능 강화 필요 퇴직연금 및 개인 연금⇒ 퇴직·개인연금은 대상별 특성에 따라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내실화 필요 |
Ⅲ. 국민연금 개혁경과 및 시사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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⇒ 소득대체율 인하 등 두 차례 모수개혁으로 재정여건은 개선 ⇒ 이후 '모수개혁' 논의 지속, 개혁방향에 대한 이견과 이해관계자 갈등으로 사회적 합의도출 실패 지속가능한 구조 마련 한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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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재정계산위 최종보고서 주요내용 > |
□ 재정계산위원회 발표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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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5차 재정계산위원회 18개 재정안정 시나리오 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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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보험료율만 인상 |
수급개시연령 68세 |
기금수익률 5% |
기금수익률 5.5% |
수급개시연령 68세+ 수익률 5% |
수급개시연령 68세+ 수익률 5.5% |
보험료율 12% |
2063년 소진 |
2069년 소진 |
2066년 소진 |
2070년 소진 |
2073년 소진 |
2080년 소진 |
보험료율 15% |
2071년 소진 |
2082년 소진 |
2076년 소진 |
2084년 소진 |
2091년 소진 |
2093년 적립배율 8.4배 |
보험료율 18% |
2082년 소진 |
2093년 적립배율 4.3배 |
2093년 소진 |
2093년 적립배율 8.7배 |
2093년 적립배율 12.2배 |
2093년 적립배율 23.6배 |
※ 공청회 당시(9.1), 유지안과 상향안 기술에 대한 의견대립으로 소득대체율 파트는 제외하고 발표 |
□ 이해관계자 등 주요 의견 (9.1 공청회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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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 세대별 주요 의견 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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⇒ 국민연금 개혁 필요성에는 공감대, 다만, 개혁방향에 대해서는 이해관계자·세대별 인식 차이 존재 ⇒ 제도 전반에 대한 신뢰는 낮은 상태로, 큰 틀의 구조개혁 및 중장기 비전 제시, 투명한 정보공유 등 필요 의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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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해외 연금개혁 사례 조사 > ◆ 주요국 현장방문 및 문헌조사를 통해 개혁방향 및 합의과정 검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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⇒ 환경변화에 따라 연금제도의 틀을 바꾸는 구조개혁을 추진, 국회-정부 협력과 장기간 사회적 논의를 통한 국민 설득 실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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⇒ 다양한 소득보장제도를 아우르는 구조개혁 논의와 연계 하여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추진 필요 |
Ⅳ. 국민연금 개혁방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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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생의 연금개혁으로 든든한 노후 보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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⏫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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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국민연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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⏫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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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대 분야 |
15개 추진과제 |
1 노후소득 보장 강화 |
① 구조개혁과 연계한 명목소득대체율 조정 ② 수급자의 실질 소득 제고 ③ 노령연금 감액폐지 등 급여제도 개편 |
2 세대 형평 및 국민 신뢰 제고 |
① 지급보장 명문화 ② 출산 및 군 크레딧 제도 확대 ③ 인구구조 변화를 감안한 재정방식 개선 논의 |
3 재정 안정화 |
① 보험료율 인상 ② 계속고용과 연계한 수급개시연령 조정 논의 ③ 국고 지원 확대 |
4 기금 운용 개선 |
① 기금수익률 제고 ② 투자 다변화 및 기금운용 인프라 강화 ③ 자산배분체계 개선 |
5 다층노후소득 보장 정립 |
① 기초연금 노후소득보장 기능 강화 ② 사적연금 활성화 지원 ③ 다층노후소득보장 실태 정밀 분석 |
Ⅴ. 국민연금 개혁 추진과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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◆ 재정투입이 필요한 개혁과제는 지속가능성 제고, 세대 간 형평성을 강화하는 연금개혁과 연계하여 논의 |
Ⅵ. 향후 추진계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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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News] Issue
[정책브리핑] 국민연금 ‘지급 보장’ 명문화…보험료율 올리되 세대별 인상 속도 차등 |
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안 발표…“국민과 함께 개혁안 만들 것” 수급개시연령 추가 조정은 고령자 계속 고용 여건이 성숙된 후 논의 시작 기초연금 40만 원으로 단계적 인상…인상기기·인상방법 연금 개혁과 연계 [출처] 대한민국 정책브리핑(www.korea.kr) |
[요약] |
정부 3대 개혁과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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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(안)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올리되, 세대별 형평성을 고려해 보험료율 인상 속도를 달리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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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복지부(2023년 10월 27일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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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합운영계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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◆보험료율·소득대체율 방향성 제시 |
“국회와 공론화 과정을 통해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의 구체적인 수준을 결정해 나갈 계획” |
종합운영계획안
보험료율 인상 수준
보험료율 인상 속도
명목소득대체율 조정(보장성)
국민연금 수급개시연령
수급개시연령 추가 조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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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Issue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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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News] 국민연금 개혁안 발표 매달 12만원씩 더 내야 한대요 2023.11.20 |
요즘 뜨거운 감자인 국민연금! 2055년이면 기금이 바닥나기 때문에 개혁이 불가피한데요, 더 내야 하는 건 분명하지만 얼마를 어떻게 인상해야 할지 정확한 수치는 나오지 않았죠. 그런데 이번에 국회에서 구체적인 숫자를 포함한 2가지 방안이 나왔어요. 둘 중 어떤 게 채택돼도 월급 300만원 받는 직장인의 보험료는 최소 12만원 오르게 돼요. 포인트는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이에요국민연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을 알아야 해요. 말이 어려워보이지만 쉽게 말하면 보험료율은 내가 내는 돈 , 소득대체율은 내가 받는 돈 이라고 생각하면 돼요. 보험료율 : 보험료가 월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 1988년 국민연금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보험료율은 꾸준히 9%였어요. 직장에 다니는 분들은 회사와 4.5%씩 나눠 내고, 지역가입자분들은 본인이 다 내야해요. 소득대체율 : 연금액이 생애 평균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 소득대체율은 현재 2023년 기준으로 42.5%지만 2028년까지 40%로 조정될 예정이에요. 소득대체율 40%라는 건 국민연금에 40년 가입했을 때 내 평생 소득의 40%를 받을 수 있다는 걸 말하죠. 얼마나 더 내야할까요, 더 받을 수는 있을까요?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민간자문위원회가 제시한 개혁은 두 가지예요. ❶ 첫번째 개혁안은 현재 9%인 보험료율을 13%로 올리면서, 소득대체율도 50%로 인상하는 방안이에요. 더 내고 더 받자 는 취지인데요, 다만 이렇게 되면 연금 고갈 시점은 지금보다 7년 정도밖에 미룰 수 없다고 해요. 월소득이 300만원이라면 보험료는 27만원에서 39만원으로 12만원이 늘어나요. 직장가입자라면 실질적으로는 6만원이 인상되는 셈이죠. ❷ 두번째 안은 보험료율은 15%까지 올리지만 소득대체율은 40%로 유지하는 거예요. 재정을 안정화 하는데 초점을 둔 방안이에요. 보험료는 더 많이 내야 하는데 나중에 돌려받는 돈은 지금과 똑같아요. 대신 이렇게 하면 기금 고갈 시점은 2071년까지 16년을 연장할 수 있대요. 월급 300만원일 때 보험료는 27만원에서 45만원으로 18만원 오르지만, 연금은 현재와 동일하게 받아요. 아직 사회적 합의가 필요해요결국 어떤 안을 선택하더라도 국민연금은 더 내야한다는 건데요, 아직은 다양한 집단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해요. 지역가입자 는 보험료를 본인이 전액을 부담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인상되면 타격이 더 커요. 그래서 국가 차원의 지원 제도가 필요하다는 말도 나오죠. MZ세대 의 신뢰를 얻는 과정도 꼭 필요해요. 국민연금이 고갈된다는 얘기가 워낙 많이 나오다보니까 젊은 세대는 연금을 받을 수 없을 거라는 불안감이 커요. 전문가들은 단순히 숫자를 늘리는 것에 그치기보다 구조개혁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많아요. 연금개혁특별위원회는 노동자와 경영계, 지역가입자 등 다양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해요. |
KDI 한국개발연구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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