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Keep] 국민연금 개혁안 발표(보험료율/소득대체율)

[Keep] 국민연금 개혁안 발표 (보험료율/소득대체율) 

 

[보건복지부] 국민연금 개혁안 발표 (2023-10-30)

[정부]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 

□ 보건복지부는 

국민연금법 제4조에 따라 10월 30일 국무회의에서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을 심의·의결했다고 밝혔음. 


이번 계획(안)은 국민연금을 지속가능한 제도로 개편하기 위해 

▲노후소득보장 강화, 

▲세대 형평과 국민 신뢰 제고, 

▲재정안정화, 

▲기금운용 개선, 

▲다층노후소득보장 정립 등 


「5대 분야 총 15개 과제」를 제시함

□ 국민연금 개혁방향 및 추진과제

(출처: 보건복지부)

 

[PDF]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

보건복지부 > 알림 > 보도자료 >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 국무회의 의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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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etail]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

Ⅰ. 종합운영계획 수립 배경 

  • 급변하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연금이 지속가능하고 신뢰받는 제도로 변화하기 위한 근본적인 개혁 추진

 

Ⅱ. 노후소득보장 현황

  1. 노후소득보장체계 개요

 

<한국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>

구분

자영업자

근로소득자

공무원 등

3층

개인연금(235만 명, 7.6%) 세제적격 연금저축, 21.12

2층

-

퇴직연금 (684만 명, 22.3%) 21.12.

직역연금(181만 명, 5.9%)

공무원연금, 사학연금 군인연금, 별정우체국연금

1층

국민연금 (2,250만 명. 73.3%)

0층

기초연금 (624만 명)

◆ 다층노후소득보장제도의 틀은 갖추고 있으나, 국민·기초연금을 중심으로 노후소득보장체계 운영, 사적연금은 보완적 기능 수행

 

  1. 노후소득보장 여건 변화

◆ 안정적인 인구·경제구조에서 초고령화·초저출산·저성장 사회로 전환되면서 국민연금 재정구조에 대한 부담 야기

◆ 전통적인 고용·가족관계가 아닌 비정형 근로 및 1인 가구 확산, 세대 간 연대 약화로 국민연금 가입·급여체계의 변화 필요

◆ 노인의 소득여건은 개선된 반면, 노인 빈곤율과 양극화 심각 ⇨ 대상자별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보장방식으로 개편 필요

 

  1. 노후소득보장제도 개선 필요성

국민연금

⇒ 미래세대를 위해 국민연금을 지속가능한 구조로 개편 필요,

사각지대 개선과 함께 국민 신뢰 제고도 병행


기초연금

⇒ 노인빈곤 완화를 위해 기초연금의 노후소득보장 기능 강화 필요


퇴직연금 및 개인 연금

⇒ 퇴직·개인연금은 대상별 특성에 따라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내실화 필요

 

Ⅲ. 국민연금 개혁경과 및 시사점

  1. 그간의 개혁 논의과정

⇒ 소득대체율 인하 등 두 차례 모수개혁으로 재정여건은 개선

⇒ 이후 '모수개혁' 논의 지속, 개혁방향에 대한 이견과 이해관계자 갈등으로 사회적 합의도출 실패 지속가능한 구조 마련 한계

 

  1. 5차 재정계산 과정 <기본 방향 >

  1. 과학적 재정추계와 검증

  1. 전문가 논의과정의 투명한 공개

 

<재정계산위 최종보고서 주요내용 >

□ 재정계산위원회 발표내용

  • (재정안정) 향후 70년 간 기금유지를 목표로 보험료율(12%, 15%, 18%), 수급개시 연령(65세, 68세), 기금수익률(4.5%, 5%, 5.5%)을 조합한 18개 시나리오 제시

 

<5차 재정계산위원회 18개 재정안정 시나리오 >

구분

보험료율만 인상

수급개시연령 68세

기금수익률 5%

기금수익률 5.5%

수급개시연령 68세+ 수익률 5%

수급개시연령 68세+ 수익률 5.5%

보험료율 12%

2063년 소진

2069년 소진

2066년 소진

2070년 소진

2073년 소진

2080년 소진

보험료율

15%

2071년 소진

2082년 소진

2076년 소진

2084년 소진

2091년 소진

2093년 적립배율 8.4배

보험료율 18%

2082년 소진

2093년 적립배율 4.3배

2093년 소진

2093년 적립배율 8.7배

2093년 적립배율 12.2배

2093년

적립배율 23.6배

 

  • (소득보장) 소득대체율 변화(40%, 45%, 50%)에 따른 재정전망을 포함하고, 가입 제도 및 급여제도 개선, 기초연금 개선방향 등 제시


※ 공청회 당시(9.1), 유지안과 상향안 기술에 대한 의견대립으로 소득대체율 파트는 제외하고 발표

 

□ 이해관계자 등 주요 의견 (9.1 공청회)

  • (사용자단체) 소득대체율 상향은 보험료 부담으로 연결 기금수익률 제고 및 거버넌스 개편 필요

  • (근로자단체) 소득대체율 45% 이상 상향, 수급/가입연령 조정은 정년연장 전제될 필요

  • (지역가입자단체) 세대 갈등 해소 및 가입자 신뢰 제고, 공사 연금 연계 등 필요

  • (전문가) 모수개혁과 구조개혁 모두 중요, 수급개시연령 상향은 구조개혁 틀 속에서 논의, 보장성 강화는 사각지대 해소, 실질가입기간 확대하는 방안도 존재

  • 재정추계의 객관성 확보 위해 가정변수와 추계모형에 대한 외부검증 진행

  • (청년) 미래세대에 대한 정부의 설득과 개혁의지 중요, 실질 소득보장 제고 위한 구체적 방안 필요

  • (언론인) 세대 간 연대를 위해서는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

 

  1. 국회 연금특위를 통한 구조개혁 논의 병행

  • 국민연금 외에도 기초연금, 퇴직연금 등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 전반의 구조개혁으로 논의범위 확대

  • 모수개혁은 구조개혁 논의에 따라 개혁방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, 국회 논의와 긴밀한 연계 필요

 

  1. 폭넓은 국민의견 수렴 

< 세대별 주요 의견 >

  • [청년층] "낸 만큼 돌려받을 수 있다"라는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재정 목표 등 장기적인 개혁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

  • [중장년층] 보험료 조정이 필요하더라도 보험료 지원제도 등 확대 병행 필요

  • [수급자] 노후대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적정 노후소득보장 필요

⇒ 국민연금 개혁 필요성에는 공감대, 다만, 개혁방향에 대해서는 이해관계자·세대별 인식 차이 존재

⇒ 제도 전반에 대한 신뢰는 낮은 상태로, 큰 틀의 구조개혁 및 중장기 비전 제시, 투명한 정보공유 등 필요 의견

 

  1. 해외의 개혁사례

<해외 연금개혁 사례 조사 >


◆ 주요국 현장방문 및 문헌조사를 통해 개혁방향 및 합의과정 검토

  • 일본('22.12.18~21)

  • 스웨덴('23.4.20~22)

  • 독일('23.6.7~6.9)

⇒ 환경변화에 따라 연금제도의 틀을 바꾸는 구조개혁을 추진, 국회-정부 협력과 장기간 사회적 논의를 통한 국민 설득 실시

 

  1. 성공적 연금개혁을 위한 시사점

⇒ 다양한 소득보장제도를 아우르는 구조개혁 논의와 연계 하여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추진 필요

 

Ⅳ. 국민연금 개혁방향

  1. 국민연금 개혁원칙

 

  1. 국민연금 개혁방향 및 추진과제

 

상생의 연금개혁으로 든든한 노후 보장

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국민연금

5대 분야

15개 추진과제

노후소득 보장 강화

① 구조개혁과 연계한 명목소득대체율 조정

② 수급자의 실질 소득 제고

③ 노령연금 감액폐지 등 급여제도 개편

세대 형평 및 국민 신뢰 제고

① 지급보장 명문화

② 출산 및 군 크레딧 제도 확대

③ 인구구조 변화를 감안한 재정방식 개선 논의

재정 안정화

① 보험료율 인상

② 계속고용과 연계한 수급개시연령 조정 논의

③ 국고 지원 확대

기금 운용 개선

① 기금수익률 제고

② 투자 다변화 및 기금운용 인프라 강화

③ 자산배분체계 개선

다층노후소득 보장 정립

① 기초연금 노후소득보장 기능 강화

② 사적연금 활성화 지원

③ 다층노후소득보장 실태 정밀 분석

 

Ⅴ. 국민연금 개혁 추진과제

  1. 노후소득보장 강화

  2. 세대 형평 및 국민 신뢰 제고

  3. 재정안정화

  4. 기금운용 개선

  5. 다층노후소득보장 정립

◆ 재정투입이 필요한 개혁과제는 지속가능성 제고, 세대 간 형평성을 강화하는 연금개혁과 연계하여 논의

 

Ⅵ. 향후 추진계획

  • 국회 제출

  • 국회와 협업을 통해 공론화 추진

 

[News] Issue

[정책브리핑] 국민연금 ‘지급 보장’ 명문화…보험료율 올리되 세대별 인상 속도 차등

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안 발표…“국민과 함께 개혁안 만들 것”

수급개시연령 추가 조정은 고령자 계속 고용 여건이 성숙된 후 논의 시작

기초연금 40만 원으로 단계적 인상…인상기기·인상방법 연금 개혁과 연계


[출처] 대한민국 정책브리핑(www.korea.kr)

 

[요약] 

정부 3대 개혁과제 

  • 연금개혁 

  • 국민연금 개혁안 

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(안)


국민연금 보험료율은 올리되, 세대별 형평성을 고려해 보험료율 인상 속도를 달리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


  • 연금기금 고갈

    • “국가가 지급한다” 법률화

    • 국민 우려 불식

  • 기초연금

    • 40만원 인상

    • 노후소득보장 강화

  • 출산 및 군복무

    • 크레딧 확대

    • 인구 구조 변화 형평성 강화 방안

보건복지부(2023년 10월  27일)

  • 국민연금 제 3차 국민연금심의위원회를 개최

  •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(안) 심의

종합운영계획

  • 국민연금법에 따라 5년마다 재정계산을 토대로 의무적으로 수립하는 정부의 연금개혁안

  • 30일 국무회의를 거쳐 이달 말까지 국회에 제출

 

◆보험료율·소득대체율 방향성 제시
  • 보험료율(내는 돈)

  • 소득대체율(받는 돈)

  • 구체적인 조정안 포함되지 않음

  •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 방향성 제시


“국회와 공론화 과정을 통해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의 구체적인 수준을 결정해 나갈 계획”

종합운영계획안

  • OECD 가입국 비교 소득대체율 유사

  • 보험료율 절반 수준

  • 지속 가능성 제고

  • 점진적인 보험료율 인상  불가피

 


보험료율 인상 수준

  • 공론화를 통해 구체화

  • 세대별 형평성 고려 


보험료율 인상 속도 

  • 연령그룹 차등


명목소득대체율 조정(보장성) 

  • 기초연금, 퇴직연금 등 다층노후소득보장 틀 속

    • 구조개혁 논의와 연계해 검토 빙침

  • 의견이 다양한 만큼 

    • 공론화 과정에서 구체적인 수준에 대한 의견을 수렴

  • 명목 소득대체율 상향시 

    •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서는 보험료율 인상이 불가피

    • 미래세대의 부담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강조. 


국민연금 수급개시연령

  • 추가 조정도 논의 과제 남김. 

  • 현행 조정 계획(5년마다 1세씩 상향 방식)

    • 2023년 63세 

    • 2028년 64세

    • 2033년 65세


수급개시연령 추가 조정

  • 은퇴 후 소득 공백 확대 감안 

  • 고령자 계속 고용 여건이 성숙된 이후 논의 시작

  • 국민연금 수급개시연령과 기초연급, 퇴직연금 등 타 연금제도와의 정합성 제고방안도 함께 논의해 나갈 예정.

 

[Issue]

  • '세대갈등 폭발' 불씨 품은 연금개혁안, '책임'이 사라졌다.

  • '국민연금 개혁안' 여야 입장차 팽팽… 22대 국회로 넘어갈 듯

  • [단독] 20대 절반 이상 '국민연금 더 내고 더 받기' 원한다.

  • 연금개혁안 두 가지로 압축…'더 내고 더 받기' vs ' …

  • [정책브리핑] 국민연금 '지급 보장' 명문화…보험료율 올리되 세대별 인상 ...

 

[News] 국민연금 개혁안 발표

매달 12만원씩 더 내야 한대요

2023.11.20

요즘 뜨거운 감자인 국민연금! 2055년이면 기금이 바닥나기 때문에 개혁이 불가피한데요, 더 내야 하는 건 분명하지만 얼마를 어떻게 인상해야 할지 정확한 수치는 나오지 않았죠. 그런데 이번에 국회에서 구체적인 숫자를 포함한 2가지 방안이 나왔어요. 둘 중 어떤 게 채택돼도 월급 300만원 받는 직장인의 보험료는 최소 12만원 오르게 돼요.

포인트는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이에요

국민연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을 알아야 해요. 말이 어려워보이지만 쉽게 말하면 보험료율은 내가 내는 돈 , 소득대체율은 내가 받는 돈 이라고 생각하면 돼요.

보험료율 : 보험료가 월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 1988년 국민연금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보험료율은 꾸준히 9%였어요. 직장에 다니는 분들은 회사와 4.5%씩 나눠 내고, 지역가입자분들은 본인이 다 내야해요. 

소득대체율 : 연금액이 생애 평균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 소득대체율은 현재 2023년 기준으로 42.5%지만 2028년까지 40%로 조정될 예정이에요. 소득대체율 40%라는 건 국민연금에 40년 가입했을 때 내 평생 소득의 40%를 받을 수 있다는 걸 말하죠.

얼마나 더 내야할까요, 더 받을 수는 있을까요?

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민간자문위원회가 제시한 개혁은 두 가지예요. 

❶ 첫번째 개혁안은 현재 9%인 보험료율을 13%로 올리면서, 소득대체율도 50%로 인상하는 방안이에요. 더 내고 더 받자 는 취지인데요, 다만 이렇게 되면 연금 고갈 시점은 지금보다 7년 정도밖에 미룰 수 없다고 해요.

월소득이 300만원이라면 보험료는 27만원에서 39만원으로 12만원이 늘어나요. 직장가입자라면 실질적으로는 6만원이 인상되는 셈이죠.

❷ 두번째 안은 보험료율은 15%까지 올리지만 소득대체율은 40%로 유지하는 거예요. 재정을 안정화 하는데 초점을 둔 방안이에요. 보험료는 더 많이 내야 하는데 나중에 돌려받는 돈은 지금과 똑같아요. 대신 이렇게 하면 기금 고갈 시점은 2071년까지 16년을 연장할 수 있대요.

월급 300만원일 때 보험료는 27만원에서 45만원으로 18만원 오르지만, 연금은 현재와 동일하게 받아요.

아직 사회적 합의가 필요해요

결국 어떤 안을 선택하더라도 국민연금은 더 내야한다는 건데요, 아직은 다양한 집단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해요. 지역가입자 는 보험료를 본인이 전액을 부담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인상되면 타격이 더 커요. 그래서 국가 차원의 지원 제도가 필요하다는 말도 나오죠. MZ세대 의 신뢰를 얻는 과정도 꼭 필요해요. 국민연금이 고갈된다는 얘기가 워낙 많이 나오다보니까 젊은 세대는 연금을 받을 수 없을 거라는 불안감이 커요. 전문가들은 단순히 숫자를 늘리는 것에 그치기보다 구조개혁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많아요. 연금개혁특별위원회는 노동자와 경영계, 지역가입자 등 다양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해요.

 

KDI 한국개발연구원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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